탐방단 : 만나서 반갑습니다. 우선 소속 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본인의 업무 내용에 대해 설명 부탁드릴게요.
영은 : 제가 근무하는 대외협력부는 홍보, 국회, 이사회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로, 외부와의 소통을 중시하며 원활한 관계형성을 목적으로 합니다. 이 가운데 저는 이사회업무를 담당하여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이사회 개최 준비부터 안건 정리 및 관련 부처 협의, 그리고 이사회가 끝난 후에는 이사회 회의록을 작성합니다. 또한, 임원추천위원회로서 임원의 선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.
탐방단 : 사내분위기는 어때요? 업무 내용만으로 짐작해보면 무척 깐깐하고 어려운 분위기일 것 같은데요.
영은 : 공공기관이라 조금 삭막하고 딱딱한 분위기는 아닐까 걱정했지만, 모두 따뜻하게 맞아주셨습니다. 다양한 연령층의 직원들이 함께 근무하는데도 건조하지 않으며, 늘 다정한 분위기와 살가운 웃음이 있는 곳입니다. 서로의 안부를 물어가며 오가는 이야기 속에서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.
탐방단 : 공기업 하면 꿈의 직장이라고도 하잖아요. 이곳에 입사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한 부분이 있나요?
영은 :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전공과목 스터디를 매일 꾸준히 참여하였으며, 과목별로 한 두 권의 책을 정해 여러 번 반복해서 보았습니다.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NCS 문제집을 출판사별로 구입해 다양한 유형을 많이 풀었습니다. 면접에 있어서도 남부발전 홈페이지와 신문기사를 통해 수집한 회사 관련 정보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토대로 예상질문과 답변을 준비한 후 실제처럼 여러 사람 앞에서 연습하였습니다. 이밖에 매일 신문을 정독하고 사설을 스크랩하면서 시사에 관심을 가진 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.
탐방단 : 준비를 많이 하셨네요. 이렇게 탄탄히 준비해왔기 때문에 당당히 합격할 수 있었겠지만 회사에서 본인을 선택한 또 다른 이유가 있다면 무엇을 꼽을 수 있을까요?
영은 : 면접 때 면접관분들의 오랜 경험과 연륜에서 나오는 날카로운 질문들이 있었으나, 정직하면서도 자신 있게 답변한 것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. 또한 직무적합성, 실무경험뿐만 아니라,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회사의 인재상 및 문화와 부합하는 지의 여부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.
탐방단 : 어렵게 들어간 곳이니만큼 더 큰 꿈을 키워나가길 바랄게요. 마지막으로 어떤 직원이 되고 싶은지 포부 간단히 들어볼 수 있을까요?
영은 : 제가 배운 경제학, 회계지식을 활용하고 현업의 경험을 더해 회사가 성장하는 데 조그마한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. 또한 사내 다양한 직무 교육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하고, 여러 업무를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.
합격후기
면접 때 남들과 다른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. 면접을 보기 전에 다른 사람과 차별되는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가장 고민했는데, 실제로 면접장에서 그 질문을 받았기 때문입니다. 저는 회계학을 전공했는데, 회계지식은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며, 성과에 대해 효율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으므로 어떤 업무를 맡더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. 또한, 조직의 목표에 내가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함으로써 업무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져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.